본문 바로가기

L I F E/건 강 한 삶 + T I P

타이레놀과 애드빌, 어떻게 다른걸까? 해열진통제 vs 소염진통제 안전하게 복용하기

반응형

가장 대표적인 진통제인 타이레놀과 애드빌은 어떻게 다른 건가요? 두통이나 생리통 등 진통제가 필요할 때마다 어떤 약을 섭취해야 하는 것인지 고민이 되곤 합니다. 같은 진통제라도 다 같은 성분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크게 두가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와 이부프로펜 성분의 '소염진통제'로 나뉩니다. 

 

그렇다면 해열진통제와 소염진통제는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지금 나에게 필요한 진통제가 무엇인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해열진통제 vs 소염진통제

타이레놀로 대표되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는 통증완화 및 해열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애드빌로 대표되는 이부프로펜 성분의 '소염진통제'는 이 두가지 효과에 '염증'을 없애는 작용까지 합니다.

 

해열진통제의 주요 효과는 통증 완화 및 해열이며, 염증 완화 효과는 없습니다. 진통제뿐 아니라 대다수의 종합 감기약에도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열진통제의 주요 성분이 간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약을 복용할 경우 쉽게 피로감을 느끼거나 장기 복용 시 간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간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위점막의 손상을 일으키지는 않기 때문에 위장관계 안정성이 더 크고 부작용은 비교적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두통 및 치통과 같은 급성통증과 만성통증의 1차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염진통제통증 완화와 해열의 기능 외에 염증을 없애는 효과까지 있습니다.따라서 생리통이나 염증성 근육통, 두통, 류마티스 관절염 등에는 소염진통제가 더 효과적입니다.

 

생리통의 경우 소염진통제가 자궁 근육을 수축시키는 호르몬의 합성을 방해하고, 긴장성 두통의 경우에도 수축된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해열진통제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발열과 부기가 있는 염증성 근육통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완화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소염진통제는 위장 기능을 떨어뜨리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소염진통제가 통증을 전달하는 효소의 활동을 방해하는데, 이 효소는 위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경우 위장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장에서 소변을 거르는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해열진통제
- 타이레놀, 펜잘, 게보린, 미가펜, 마이드린, 써스펜, 타세놀등 
- 단순 통증 및 해열 / 공복 시 복용 가능

2. 소염진통제
- 애드빌, 아스피린, 이지엔6, 부루펜 등
- 생리통, 긴장성 두통, 염증성 근육통, 류마티스 관절염 등 / 식후 복용   

 

따라서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신장이 약한 60대 이상 노인들의 경우에는 복용 전 의사와 상담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 타이레놀 vs 애드빌

 

01 타이레놀 Tylenol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성부을 주요 성분으로 한 대표적인 해열진통제입니다. 세계 3대 진통제 중 처방률 1위 미국 존슨앤드존슨사의 제품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중추신경계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켜 주며, 체온을 조절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두통이나 근육통 등 단순 통증이나 감기몸살, 가벼운 열을 동반한 감기몸살 등에 복용합니다. 그러나 염증을 줄여주는 소염효과는 없습니다. 

 

속 쓰림이나 위점막의 손상 등의 부작용이 적은 만큼 안전한 약으로 알려져 있어서 두통 및 치통과 같은 급성통증과 만성통증의 1차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임산부나 수유부, 어린 아이들에게도 처방되며, 특히 어린이 진통, 해열제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과다 복용이나 음주 후 복용할 경우 간 세포가 손상될 수 있으며, 간 손상이나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타이레놀과 같은 해열진통제는 공복에 복용 가능합니다. 

 

 

 

*임신 중 타이레놀 복용

미국 FDA에서는 아세트아미노펜을 임산부도 복용 가능한 안전 분류 B 등급, 호주식약청(TGA)도 임산부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A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임신 중 두통, 특히 많이 발생하는 임신극초기 두통을 위해서 타이레놀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태아 건강의 위험성을 증가시키지 않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도 사용이 가능한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 할지라도, 반드시 임신 중 약물 복용에 대해서는 담당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임신 중 타이레놀 복용에 대한 새로운 경고
최근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미국과 유럽의 일부 전문가들은 임신 중 타이레놀 복용에 대해 주의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의 주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을 임신 중 복용할 경우 태아의 발달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02 애드빌 Advil

 

애드빌은 이부프로펜 성분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 단순 통증 및 염증이 동반되는 경우, 즉 감기로 인한 통증, 요통, 생리통, 두통, 치통 및 관절염 등의 진정 및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애드빌 제품 중 특히 연질캡슐 형태의 '애드빌 리퀴겔 Advil Liqui-gels'은 화이자의 특허 기술이 도입되어 15분 정도 빠른 진통 효과가 있습니다.

 

'리퀴겔'은 수산화칼륨으로 음성 이온화 작용을 유도하는 친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내로의 흡수가 1.6배 더 빠릅니다. 단 13세부터 복용할 수 있으며, 하루 최고 3,200mg까지 섭취 가능합니다. 

 

'애드빌 PM'은 이부프로펜에 디펜히드라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강력한 항히스타민 38 mg 함유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 두드러기 및 피부가려움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유도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하니 알아보시고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애드빌을 장기간 복용이나 과다 복용 시 신장으로의 혈액 공급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위벽 보호층이 얆아져 위장관 출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애드빌과 같은 소염진통제는 공복 시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식후 30분 이후 복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