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 I F E/임 신 과 육 아

[육아] 우리 아기 수면교육_'퍼버법' 완벽히 이해하기

반응형

생후 3개월 정도가 되면 엄마와 아빠는 아기의 수면 교육에 대한 고민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다양한 수면 훈련 방법 가운데 퍼버법 Ferber Method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아기의 수면교육 방법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이 글을 참고하셔서 어떤 방법이 우리 아기에게 맞는 수면훈련이 될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퍼버법 Ferber Method

퍼버법이란 1985년 미국의 소아과 의사이자 수면 교육계의 대가인 리처드 퍼버 Richard Ferber 박사에 의해 처음 소개된 수면 교육 방법입니다. (저서 'Solve Your Child's Sleep Problems' <자녀의 수면문제 해결> )

 

아기가 잠들기 전 울거나 보챌 때 바로 아기의 울음을 달래주는 것이 아니라, 기다리는 시간을 점점 늘려가며 아기가 스스로 잠에 들도록 하는 수면교육법입니다.

 

퍼버 박사에 의하면, 이를 통해서 아기는 스스로 달래는 법과 잠드는 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퍼버법은 Graduated Crying-It-Out이라고도 불리는데, 점차적으로 아기가 울면서 잠들도록 놔두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퍼버법은 보통 밤잠 훈련을 위해 많이 사용되지만, 아기의 수면습관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낮잠시에 시행해도 좋습니다.

 

퍼버법은 '강인한 사랑 Tough Love의 방식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자녀가 자기 진정 및 자기 조절의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Dr. Pranshu Adavadkar,  수면 전문가-

 

퍼버법, 어떻게 해야하나요?

처음에는 아기가 울기 시작하면 2~3분 정도 울도록 내버려 두고 기다립니다. 그리고 기다리는 시간을 점차 늘려갑니다.

단, 10분을 넘지 않도록 해주세요.

 

1. 평소대로 '재우기 활동'을 시행합니다.

수면교육 시 아기가 잠에 들기 전에 반드시 정해진 패턴에 따라 '재우기 활동'을 매일 반복해서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기를 침대에 눕힌 후 잘 자라고 인사한 후 방을 나갑니다.

 

(*'재우기 활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 참조 >>>)

 

[육아] 우리 아이 올바른 수면교육_생후 3개월부터 '스스로 잠들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세요

우리 아이를 잘 자는 아이로 키우고 싶으신가요? 아기를 언제까지 데리고 자야 할까요? 아기를 부모 방에서 함께 재우는 것이 좋은가요, 아니면 다른 방에서 따로 재우는 것이 좋을까요? 아이들

mondayafternoon.tistory.com

 

2. 아기가 울기 시작하면 2~3 분 정도 기다리세요.

그리고 방에 들어가 아기 상태를 체크하고, 엄마와 아빠가 바로 옆방에 있으며, 이제 잘 시간이라고 안심시켜 주고 달래준 후 다시 방을 나갑니다.

 

3. 아기가 다시 울면, 5분 정도 기다리세요.

아기가 다시 울기 시작하면 이번에는 5분 정도 더 기다렸다가 방에 들어갑니다.

방을 어둡게 하여 아기가 잠에 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목소리를 조용하게 유지하여 안심시켜 준 후 방을 나갑니다.

 

단, 이 때 아기를 잠시 토닥여주는 것은 괜찮지만, 절대로 안아주시면 안 됩니다.

 

4. 같은 방식으로 점차 시간을 늘려가며 반복합니다.

아기에 따라 기다리는 시간을 어느 정도는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지만, 10분을 넘지는 않도록 합니다.

 

 

* 훈련 스케줄은 아래의 차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 재우기 활동을 하며 잠에 들 시간임을 아기에게 알려줍니다. 재우기 활동을 마치면 아기를 침대에 눕히고 방을 나갑니다.

 

1-1) 방 밖에서 2분 기다립니다.

1-2) 방으로 들어가 조용한 목소리로 아기를 달래줍니다. 그러나 절대 안아주지 마세요.

다시 방을 나갑니다.

 

2-1) 방 밖에서 3분 기다립니다.

2-2) 방으로 들어가 아기 침대 옆에서 기다리며 엄마, 아빠가 바로 옆에 있음을 알려주어 안심시켜 주고 다시 나갑니다.

 

3-1) 방 밖에서 5분을 기다립니다.

3-2) 방으로 들어가되 문과 가까운 곳에서 서서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을 걸거나, 노래를 불러주셔도 좋습니다. 다시 나갑니다.

 

4-1) 방 밖에서 6분을 기다립니다.

4-2) 문 앞에서 잠잘 시간이라 말하며 달래주고 다시 나갑니다.

 

5-1) 방 밖에서 8분을 기다립니다.

5-2) 방 밖에서 문으로 고개만 내밀고, 방 안으로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미소를 짓고 바라봐주되, 말을 걸지는 마세요.

 

6-1) 방 밖에서 9분을 기다립니다.

6-1) 엄마, 아빠가 곁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그러나 아기와 어떤 상호작용도 하지 마세요.

 

7-1) 방 밖에서 10분을 기다립니다.

7-2) 말을 걸거나 어떤 상호 작용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기가 문 근처에서 걷는 등 당신이 문 밖에 있다는 것을 보게 해 주세요.

 

위의 예시된 차트를 참고하여 반복적으로 시행해 주시면 됩니다.

 

 

퍼버법, 언제 시작해야 하나요?

일반적인 수면 교육(스스로 잠들게 하는 훈련)을 시작하는 시기는 보통 생후 3개월을 전후로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아기가 6개월에서 1살이 될 때까지는 부모와 한 방에서 재우는 것을 권장하는데, 이를 통해 영아 돌연사 증후군(SIDS) 위험이 50%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리처드 퍼버 박사는 아기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준비가 되었을 때 퍼버법을 시작하는 것을 권장하며, 일반적으로 생후 3~5개월 정도의 시기라고 합니다.

이 시기에 아기 밤에 깨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잠을 자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기들마다 성향이나 발달 및 성장 속도가 다를 수 있으니, 부모님이 아기의 상태를 잘 파악하여 아기가 밤잠 시간이 늘어 (6~8시간 정도) 준비가 되었을 때 시작합니다.

 

퍼버법과 같은 수면교육은 아기들의 스트레스나 애착형성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퍼버법, 애착형성에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요?

퍼버법을 시행할 때 부모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아기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아닐지, 애착형성에 문제가 되지는 않을지 등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나 다양한 수면교육에 관한 연구 보고서들에 따르면, 이러한 수면 교육이 아이와 부모 사이의 애착이 형성되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2017년 미국 필라델피아 세인트조셉 대학교의 연구팀에 따르면, 아기의 수면 습관 (루틴)은 아기의 언어발달 및 아동 정서, 행동조절, 애착형성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2016년 호주 플린더스대학의 연구팀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12개월 동안 측정한 결과, 수면 교육을 받는 아기와 그렇지 않은 아기 사이에 차이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수면교육은 아기의 스트레스나 애착형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퍼버법의 긍정적 효과

퍼버법 수면훈련을 하는 부모들은 대개 아래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들을 보았다고 말합니다.

 

1) "아기가 더 빨리 잠들어요"

아기가 더 빠른 시간 내에 스스로 잠드는 법을 배우게 된다고 합니다.

 

2) "더 오래 자요"

이 수면교육을 통해 수면습관을 가진 아기들은 밤에 더 오래 자고, 걔는 횟수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3)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가 줄어들어요"

퍼버법을 사용하여 수면교육을 한 부모들은 일반적으로 수면 훈련 시 더 적은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합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아기가 스스로 잠들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포기하지 말고 매일 반복해 주세요.

퍼버법, 주의사항

아기에게 있어서 스스로 잠드는 법을 배우는 것은 중요한 발달 단계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짧은 시간의 울음은 오히려 아이들이 안정을 취하고 긴장을 풀고 잠들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기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퍼버법이 모든 아기들에게 효과가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개인차로 훈련 기간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지속적으로 매일 시행해 주세요.

 

퍼버법 수면훈련을 하는 동안에는 아기의 상태를 항상 체크하고, 낮에 깨어 있을 때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어야 합니다.

 

만약 아기가 훈련 중 소리를 지르거나 너무 심하게 울면 기다리는 시간을 유동적으로 조절하고, 아기를 더 자주 체크해야 합니다. 

 

수면 훈련을 시작할 때, 먼저 아이가 아프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발열, 콧물, 설사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아이의 컨디션과 건강상태에 따라 치료를 해주세요.

반응형